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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담당역
전화 : 02-3775-9119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여의도동 35-4)
이메일 : kiriweb@kiri.or.kr

근무시간

평일 : 09:00~ 18:00
토요일 및 휴일 제외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보험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KIRI"라 합니 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 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KIRI"이란 보험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 ( http://www.kiri.or.kr )를 말합니다.
(2) "이용자"란 KIRI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KIRI"가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KIR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IRI"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 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보험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KIRI"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 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보험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보험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 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보험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 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 였을 때
④ 부당한 목적으로 회원의 가입 탈퇴를 월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⑤ 기타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은 보험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 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제1항의 이용시간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하여 보험연구 원이 정한 날 또는 시간은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3) 제2항의 경우에는 사전에 중단 사유와 기간을 공고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사전공고는 생략될 수 있 습니다.

제3장 책임

제1조 보험연구원의 의무

(1) 보험연구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 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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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회원탈퇴 메뉴를 선택하여 해지 신청을 하 여야 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 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 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을 위배하는 경우

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1) 보험연구원은 제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 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면 또는 회 원등록시 기재한 전화나 e-mail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보험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 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수 있으며, 그 결과 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 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보험연구원은 이용자가 "KIRI"에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없이 삭 제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 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보험연구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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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6월27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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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자료

  • 2021년 보험회사 CEO 설문조사

    [CEO Report] 2021년 보험회사 CEO 설문조사

    김세중,김유미 / 2021-12-01
    보험회사 CEO들은 코로나19의 영향이 2022년에서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경기가 정상화된 이후 성장성 회복을 기대하였고, 금리의 소폭 상승을 전망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함디지털화 목표는 기존 프로세스 및 사업모형 적용을 넘어 사업모형 전환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향후 2~3년 내 빅테크의 진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나 시장지배력 남용과 데이터 및 기술 독점 문제를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ESG 중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도를 높이 평가 하고 있으며, 소비자 신뢰제고 노력은 대체로 잘 진행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고 MZ 세대의 부상은 단기적으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남향후 주력 상품전략으로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한 개인 보장성 보험을 꼽고 있으며, 신사업 분야 또한 건강관리서비스, 간병 및 요양 서비스 등 건강과 관련 된 사업영역이 주를 이룸. 2021~2022년 중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분야는 디지털 전환, 판매 채널 경쟁력 확보, IFRS17 및 K-ICS 선제적 대응, 신상품 개발 등이며, IFRS17과 K-ICS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잘 준비되고 있다고 평가함설문조사 결과 보험회사들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경제·사회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장기적인 전략을 구상하고 있으며, 보험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남. 보험회사는 장기 성장기반 조성과 현안이슈 대응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음

    보험회사 CEO들은 코로나19의 영향이 2022년에서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경기가 정상화된 이후 성장성 회복을 기대하였고, 금리의 소폭 상승을 전망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함

    디지털화 목표는 기존 프로세스 및 사업모형 적용을 넘어 사업모형 전환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향후 2~3년 내 빅테크의 진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나 시장지배력 남용과 데이터 및 기술 독점 문제를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ESG 중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도를 높이 평가 하고 있으며, 소비자 신뢰제고 노력은 대체로 잘 진행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고 MZ 세대의 부상은 단기적으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남

    향후 주력 상품전략으로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한 개인 보장성 보험을 꼽고 있으며, 신사업 분야 또한 건강관리서비스, 간병 및 요양 서비스 등 건강과 관련 된 사업영역이 주를 이룸. 2021~2022년 중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분야는 디지털 전환, 판매 채널 경쟁력 확보, IFRS17 및 K-ICS 선제적 대응, 신상품 개발 등이며, IFRS17과 K-ICS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잘 준비되고 있다고 평가함

    설문조사 결과 보험회사들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경제·사회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장기적인 전략을 구상하고 있으며, 보험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남. 보험회사는 장기 성장기반 조성과 현안이슈 대응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음

  • 메타버스와 보험산업

    [보험이 보연] 메타버스와 보험산업

    조영현,이승주 / 2021-11-22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와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 인공지능, 가상·증강 현실 등 메타버스 관련 기술의 발전 및 상용화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리적·지리적 장벽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타버스는 판매·마케팅, 협업·소통, 훈련 등의 분야를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보험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오늘은 국내·외 보험회사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를 비교해보고, 해외 사례를 통해 국내 보험회사가 향후 어떤 방식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와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 인공지능, 가상·증강 현실 등 메타버스 관련 기술의 발전 및 상용화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리적·지리적 장벽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타버스는 판매·마케팅, 협업·소통, 훈련 등의 분야를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보험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오늘은 국내·외 보험회사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를 비교해보고, 해외 사례를 통해 국내 보험회사가 향후 어떤 방식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빅테크(Big Tech)의 보험업진출 배경과 영향

    [영상 Report] 빅테크(Big Tech)의 보험업진출 배경과 영향

    황인창 / 2021-11-10
    최근 기존 산업과 정보통신기술 간 융합을 바탕으로 이종 산업 간 경계가 사라지는 소위 ‘빅블러(Big Blur)’ 현상이 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음. 금융산업도 예외가 아닌데, 이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빅테크라 불리는 거대 IT기업의 금융업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음.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은 많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낳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해 보임. 이에 빅테크의 특징 및 금융업 진출 동인에 대해 알아보고,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최근 기존 산업과 정보통신기술 간 융합을 바탕으로 이종 산업 간 경계가 사라지는 소위 ‘빅블러(Big Blur)’ 현상이 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음. 금융산업도 예외가 아닌데, 이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빅테크라 불리는 거대 IT기업의 금융업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음.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은 많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낳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해 보임. 이에 빅테크의 특징 및 금융업 진출 동인에 대해 알아보고,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 재난보험 공사협력의 배경 및 모형

    [영상 Report] 재난보험 공사협력의 배경 및 모형

    송윤아 / 2021-10-14
    코로나 19 감염병을 계기로 대재해리스크와 가계 또는 기업의 보장공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더 자주, 더 강하게 발생합니다. 사이버 테러리즘의 위협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향후 정부의 재난보험시장 참여가 다양한 영역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형평성(衡平性)을 고려한 재난보험 공사협력 모형이 검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코로나 19 감염병을 계기로 대재해리스크와 가계 또는 기업의 보장공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더 자주, 더 강하게 발생합니다. 사이버 테러리즘의 위협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향후 정부의 재난보험시장 참여가 다양한 영역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형평성(衡平性)을 고려한 재난보험 공사협력 모형이 검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우리나라 연금제도와 세제

    [영상 Report] 우리나라 연금제도와 세제

    정원석 / 2021-08-11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되었지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빈곤률은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근로기에는 중산층이었던 가구의 절반이 노후 빈곤층으로 전락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현재 노인층이 젊은 시절 근로기에 충분한 노후소득원을 준비해 놓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연금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노후소득원 준비를 위한 시사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되었지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빈곤률은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근로기에는 중산층이었던 가구의 절반이 노후 빈곤층으로 전락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현재 노인층이 젊은 시절 근로기에 충분한 노후소득원을 준비해 놓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연금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노후소득원 준비를 위한 시사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

    [영상 Report]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

    박희우 / 2021-07-14
    보험회사는 저금리 장기화로 인한 수익률 제고,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 장기투자 등의 수요로 인해 대체투자 규모를 빠르게 확대하였습니다.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부 보험회사의 호텔, 오피스, 항공기 등 대체투자 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대체투자 부실 확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이에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대체투자의 정의와 특징을 비롯하여 보험회사 대체투자의 운용자산 대비 규모와 유형별 구성비,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회사는 저금리 장기화로 인한 수익률 제고,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 장기투자 등의 수요로 인해 대체투자 규모를 빠르게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부 보험회사의 호텔, 오피스, 항공기 등 대체투자 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대체투자 부실 확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보험회사의 대체투자 현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대체투자의 정의와 특징을 비롯하여 보험회사 대체투자의 운용자산 대비 규모와 유형별 구성비,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기 쉬운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K-ICS)

    [영상 Report] 알기 쉬운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K-ICS)

    노건엽 / 2021-06-21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인 K-ICS는 현행 RBC제도의 한계인 보험회사의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해외 자본규제의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2023년에 시행될 예정입니다.K-ICS의 주요 특징으로 첫째, 자산과 부채에 대한 완전한 시가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둘째, 장수, 해지, 사업비, 대재해, 자산집중 등 보험회사에 내재된 다양한 리스크 평가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시나리오 방식이 도입되어 위험 측정방식이 정교화 되었다는 것이 현행 제도와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시가기준 지급여력제도인 K-ICS는 현행 RBC제도의 한계인 보험회사의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해외 자본규제의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2023년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K-ICS의 주요 특징으로 첫째, 자산과 부채에 대한 완전한 시가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둘째, 장수, 해지, 사업비, 대재해, 자산집중 등 보험회사에 내재된 다양한 리스크 평가가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시나리오 방식이 도입되어 위험 측정방식이 정교화 되었다는 것이 현행 제도와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 드론 리스크관리의 현황과 과제

    [영상 Report] 드론 리스크관리의 현황과 과제

    한상용 / 2021-05-14
    최근 들어 드론은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다양한 종류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는 기체등록의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보험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의무화 대상이 아닌 담보와 비사업용 드론의 보험가입은 현재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드론의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보험을 통한 드론 리스크의 효율적 관리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드론은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다양한 종류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는 기체등록의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보험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의무화 대상이 아닌 담보와 비사업용 드론의 보험가입은 현재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드론의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보험을 통한 드론 리스크의 효율적 관리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동킥보드 보험가입을 의무화 해야 할까?

    [영상 Report] 전동킥보드 보험가입을 의무화 해야 할까?

    황현아 / 2021-04-07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는 크게, (1) 안전기준, (2) 통행방법, (3) 사고책임 및 보험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기준과 통행방법 측면에서는 전동킥보드를 자전거와 유사하게 규제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사고책임 및 보험에 대한 규제는 현재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해외 주요국 중에는 전동킥보드에 대한 특별법을 도입해서 보험가입을 의무화한 나라도 있습니다. 반면, 아직까지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고 시험운행을 실시하며 합리적인 규제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동킥보드 규제에 관한 해외 동향을 살펴보고, 보험의 관점에서 특히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는 크게, (1) 안전기준, (2) 통행방법, (3) 사고책임 및 보험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안전기준과 통행방법 측면에서는 전동킥보드를 자전거와 유사하게 규제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사고책임 및 보험에 대한 규제는 현재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해외 주요국 중에는 전동킥보드에 대한 특별법을 도입해서 보험가입을 의무화한 나라도 있습니다. 반면, 아직까지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고 시험운행을 실시하며 합리적인 규제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동킥보드 규제에 관한 해외 동향을 살펴보고, 보험의 관점에서 특히 고려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 전동킥보드, 자동차일까 ? 자전거일까?

    [영상 Report] 전동킥보드, 자동차일까 ? 자전거일까?

    황현아 / 2021-04-07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동킥보드 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사고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을 지는지,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지 등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이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은,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인지, 자전거인지 여부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육상 이동수단의 스펙트럼 중 전동킥보드는 어디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자전거 > 전기자전거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이륜자동차 > 자동차]오늘은 이동수단에 관한 기존 규제 체계상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에 가까운지, 자전거에 가까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동킥보드 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동킥보드 사고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을 지는지,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지 등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이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은,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인지, 자전거인지 여부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육상 이동수단의 스펙트럼 중 전동킥보드는 어디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자전거 > 전기자전거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이륜자동차 > 자동차]

    오늘은 이동수단에 관한 기존 규제 체계상 전동킥보드가 자동차에 가까운지, 자전거에 가까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에 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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