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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 김형길
직위 : 담당역
전화 : 02-3775-9119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여의도동 35-4)
이메일 : kiriweb@kiri.or.kr

근무시간

평일 : 09:00~ 18:00
토요일 및 휴일 제외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보험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하 "KIRI"라 합니 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 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KIRI"이란 보험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 ( http://www.kiri.or.kr )를 말합니다.
(2) "이용자"란 KIRI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KIRI"가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또는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KIRI"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IRI"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 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KIRI"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보험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KIRI"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 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보험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보험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 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보험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 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 였을 때
④ 부당한 목적으로 회원의 가입 탈퇴를 월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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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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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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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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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타 관련법령이나 보험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을 위배하는 경우

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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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보험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 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수 있으며, 그 결과 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보험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 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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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6월27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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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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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 : 20-14] 보험산업 진단과 과제 (Ⅱ) - 사회안전망

2020-09-14

저자 : 손해보험연구실

고령사회 진입과 위험의 다변화에 따라 소득·건강 지원 및 실생활 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써 보험산업의 역할 강화가 요구됨. 노후 소득보장에 대한 공적연금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사적연금의 확대가 요구되고, 노후·일상 건강관리 및 만성질환·전염병 예방 강화를 위해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가 필요함. 또한,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실손의료보험제도의 지속성 확보 및 자연·사회재난의 위험 확대에 따른 보험산업의 재난관리 역할 강화가 요구됨 

  • [권호 : 20-14]보험산업 진단과 과제 (Ⅱ) - 사회안전망

    저자 : 손해보험연구실 2020-09-14 조회수 : 569

    고령사회 진입과 위험의 다변화에 따라 소득·건강 지원 및 실생활 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써 보험산업의 역할 강화가 요구됨. 노후 소득보장에 대한 공적연금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사적연금의 확대가 요구되고, 노후·일상 건강관리 및 만성질환·전염병 예방 강화를 위해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가 필요함. 또한,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실손의료보험제도의 지속성 확보 및 자연·사회재난의 위험 확대에 따른 보험산업의 재난관리 역할 강화가 요구됨 


  • [권호 : 20-13]보험산업 진단과 과제 (I) - 재무건전성

    저자 : 금융제도연구실 2020-09-02 조회수 : 1369

    보험회사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위험에 노출됨에 따라 위험관리 지배구조의 확립이 중요한 경영과제가 됨. 이에 금융당국도 규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보험회사의 위험관리 유인을 높이는 방향으로 K-ICS의 도입과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고, 위험관리 모니터링과 시장 공시를 개선하여 보험회사 내부통제와 시장규율을 촉진하고, 위기에 대비한 비상계획 마련 및 정리제도 개선으로 보험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0-12]사외이사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한상용 2020-08-31 조회수 : 33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사외이사 제도가 국내에 전면적으로 도입되었으나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음. 사외이사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국내 기업의 사외이사들이 경영자에 대한 효율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 이는 국내 보험회사에서 사외이사들이 기업가치의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독립적으로 경영자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을 수행하고 경영자에게 객관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함


  • [권호 : 20-11]전국민 고용보험에 따른 보험산업 영향

    저자 : 김동겸 2020-08-03 조회수 : 2124

    정부는 일자리 안전망 강화를 위해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추진 중에 있음. 보험설계사에 대한 고용보험 의무적용 시 보험회사와 법인보험대리점(GA)에 약 893억 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설계사 인력조정이 발생할 수 있음. 설계사에 대한 고용보험은 직종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입요건, 수급요건, 운영 방식에 있어 보다 세밀한 설계가 요구됨


  • [권호 : 20-10]보험회사 CEO 설문조사 결과

    저자 : 동향분석실 2020-07-30 조회수 : 1081

      보험회사 CEO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위협요인으로 ‘투자수익 감소’와 ‘보험수요 감소’를, 주요 기회요인으로는 ‘디지털 금융 전환 가속화’와 ‘헬스케어 등 신사업 진출 가능성 확대’를 선택함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경영과제로 ‘신기술(빅데이터, AI) 활용 제고’, ‘판매채널 정비’, ‘자산운용역량 강화’를, 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점 경영과제로는 ‘신성장 기반 조성’, ‘디지털기반 확대’, ‘보험신뢰 회복’을 중요시함. 아울러 정부가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주요 정책과제로 ‘보험료 가격규제 완화’, ‘판매채널 규제 정비’,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순으로 선택함

     

  • [권호 : 20-9]2020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저자 : 조영현 2020-07-14 조회수 : 1186

      2020년, 퇴직연금을 제외한 보험산업 전체 수입(원수)보험료는 전년 대비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20년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보장성보험 증가세 둔화와 저축성보험 감소세 지속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장기손해, 자동차, 일반손해보험이 고르게 성장하여 5.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권호 : 20-8]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과 주요 내용

    저자 : 양승현 2020-06-08 조회수 : 2363

      금융소비자보호법의 내년 3월 시행을 앞두고 금융당국은 현재 하위법령을 마련 중임. 동법에는 판매보수 고지의무를 제외하고 6대 판매행위 규제, 위법계약해지권 등 기존 정부안 내용이 상당수 반영되었는 바, 보험회사들은 이를 면밀히 검토하여 법 시행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또한, 적합성원칙이 적용되는 보험상품의 범위 등 시행령에 위임된 주요 사항에 대해 보험산업과 상품의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 실행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활발한 논의와 의견개진이 필요함 


  • [권호 : 20-7]코로나 19(Covid-19) 영향 및 보험산업 대응과제

    저자 : 노건엽 2020-04-28 조회수 : 2820

    코로나 19로 인해 보험회사는 보험영업뿐만 아니라 투자영업과 지급여력에도 영향을 받고 있음. 코로나 19 확산이 상반기 내에 진정되어도 영업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고,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증가는 보험회사의 건전성 및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음. 보험회사는 위험관리를 강화하고 재검토한 가정으로 위기상황 분석 및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여 자본관리 방안을 수립해야 함. 분석된 결과에 기초하여 보험회사는 금융당국과 의사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0-6]보험회사 자회사형 GA의 성과와 시사점

    저자 : 김동겸 2020-04-21 조회수 : 3277

    최근 법인보험대리점(이하, ‘GA’라 함)의 시장 영향력이 확대되는 가운데, 보험회사가 GA채널에대한 통제권을 일정 수준 확보하면서 영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모집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편으로 ‘자회사형 GA’를 설립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향후 경쟁력 있는 자회사형 GA 채널 구축을 위해서는 본사의 고능률 모집인력 활용, 합리적 판매보상체계 마련을 통한 모회사에 대한 충성도 제고, 모회사와 자회사 간 판매상품 및 고객군 차별화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권호 : 20-5]일본 보험회사의 저금리 대응

    저자 : 노건엽 2020-03-30 조회수 : 2268

    일본 보험산업은 1990년대 후반 여러 보험회사가 파산하여 어려움을 겪었지만 상품 구조조정,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 비차익 및 사차익 극대화 등을 통해 저금리에 대응하였음. 보유계약을 전환하거나 가격과 서비스 경쟁으로 신계약을 증가시킴. 자산은 대출 및 주식 비중을 축소하고 채권 비중을 확대함. 사업비 절감과 사차익 확보, 준비금 추가 적립으로 이차역마진 금액을 감소시킴. 국내 보험회사와 금융당국은 산업의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방안과 정책 수립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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